Home > 박물관 및 미술관 안내 > 전체보기

전체보기

1. 박물관정보

아주대학교 박물관은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유적, 유물에 대한 조사․수집․보관․연구․전시․교육을 통하여 학생들과 지역주민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7일 설립되었으며 2013년 4월 종합관 1층으로 전시실을 이전하여 ‘도구박물관’과 ‘아주역사전시실’을 재개관하였다. 도구박물관에는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기술과 관련된 옛 도구들을 중심으로 한 소장품들을, 아주역사전시실에는 대학의 설립시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학의 변천과정을 볼 수 있는 대학의 역사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아주대학교 병원 1층과 2층에 옛 생활용구를 이용한 오브제 작품들을 전시하여 병원을 찾는 주민들에게 문화공간을 마련해 주고 있다. 박물관은 문화체험행사, 교양문화강좌 등을 통해서 소중한 문화유산을 접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서 교내 구성원과 지역사회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학술지 『과기고고연구(科技考古硏究)』를 매년 발행하여 관련 학계에 이바지하고 있다.

  • 주소
    경기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원천동, 아주대학교)아주대학교 도구박물관
  • 대표전화
    031-219-2907~8
  • 홈페이지
    http://museum.ajou.ac.kr/
  • 한눈에 보는 박물관 정보
    jpg 다운로드

2. 전시실 안내

도구박물관의 소장품은 시대 및 용도별로 선사시대 도구, 목공도구, 석공도구, 대장간도구, 농기구, 도량형기, 취사도구, 인쇄도구, 규방도구, 생업도구, 의약기구 등으로 분류되어 약 400여 점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어 각각의 도구에 대한 특징과 용도를 비교할 수 있다. 그리고 도구에 대한 쓰임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조선시대 기산풍속도첩에 실린 작품을 모션그래픽으로 상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무형문화재 장인들이 도구를 제작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관람객들에게 도구의 사용과 제작기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3. 관람정보

주요소장품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시대까지 도구 관련 유물 아주대학교 역사자료
관람시간
오10:00~17:00(학기중), 10:00~15:00(방학중)
휴관일
매주 토ㆍ일요일, 법정공휴일, 개교기념일(4월12일)
관람료
무료
오시는 길
동수원IC →효성사거리 →아주대
수원신갈IC →국립지리원 →아주대
대중교통
1호선(국철) 수원역에서 11-1, 46-1, 720, 720-2, 730번 버스 →아주대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아주대)에서 도보 또는 셔틀버스 →아주대
강남역 5,6번ㆍ양재역 9번 출구에서 3007번 좌석버스 →아주대
사당역 4번 출구와 과천에서 7000, 7001번 좌석버스 →아주대
편의시설
학교시설 이용 가능(주차장, 매점, 식당)

전시사진

노트

    아주대학교 도구박물관은 ‘도구’를 테마로 하는 전문박물관으로서 도구가 가진 문화전승의 가치를 보존하고 연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도구는 인간이 자연환경을 개척하고 지배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말과 글이 정신문화를 계승하는 매개체라면, 물건을 만들었던 도구는 물질문화 계승의 매개체로서 발전과정은 인류의 역사와 문화에 발전을 보여주는 거울과 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 주변의 옛 도구들은 지금의 기준으로서는 사소해 보일지라도 동시대의 최고의 발명가들과 장인들의 수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 고안해 낸 혼이 담긴 작품이다. 이러한 도구를 전문적으로 소장하고 관리한다는 점에서 도구박물관의 가치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