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박물관 및 미술관 안내 > 전체보기

전체보기

1. 박물관정보

안양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주제로 전시를 하고 있다. 향토사료실, 안양 영화사료실, 전통공예실, 기획전시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장고, 자료실, 영상실 등의 시설도 갖추고 있다. 전시 공간에서는 선사 시대 고고 유물부터 현대 생활용품까지 만날 수 있어 다양한 시각에서 안양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영상과 음향 설비 등을 통해 관람객의 이해를 돕고 있으며 1960년대 안양시 모형도 특별한 볼거리다. 개관 이후 청소년 현장 학습장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체험교실로지역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2. 전시실 안내

향토사료실 연표로 보는 안양, 고고유물, 불교문화, 전통가옥, 항일애국지사, 세시풍속, 유형문화재 등을 볼 수 있다. 안양 영화사료실 한국 영화의 변천사와 안양영화촬영소를 영상으로 만난다. 전통공예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생칠장의 옻칠공예와 악기장의 북공예, 방자유기, 짚공예 등 다양한 우리 전통 공예품을 전시한다. 기획전시실 개관 이후 전통 문화에서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기획전을 열고 있다.

3. 관람정보

주요소장품
토기, 공예품, 생활용품
관람시간
오09: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신정
관람료
무료
오시는 길
대중교통
편의시설

전시사진

노트

    안양영화촬영소 1957년 홍찬 선생이 설립하고 1963년 신상옥 감독이 인수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았던 석수동의 동양 최대 영화종합촬영소다. 화려한 은막의 스타와 감독들이 작업을 했던 곳이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많이 퇴색되었다. 하지만 최근 2003년 신필름 예술센터가 설립되면서 다시 조명을 받고 있다. 안양역사관에서는 당시 최고의 영화 촬영장이던 안양영화촬영소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신상옥 감독이 제작한 영화의 포스터와 배경 음악도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