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시/교육/공연 > 기획전/상설

기획전/상설

[구하우스미술관] 8th 기획전 아트&건축 도서전

  • 주최
    구하우스 미술관
  • 기간
    2019-11-05~2020-03-01
  • 전시작가
  • 장소
    경기 양평군 서종면 무내미길 49-12 (문호리) 구하우스
  • 전화번호
    031-774-7460
  • 홈페이지
    http://koohouse.org/



 

[구하우스 8th 기획전]
아트&건축 도서전

기간 : 2019. 11. 5 - 2020. 3. 1

구하우스 미술관의 ‘라이브러리’에는 미술(예술)과 책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는 “아트북”들이 자리잡고 있다. ‘일상 생활 속에서의 예술’을 지향하며 다양한 매체의 조형 예술을 아우르는 구하우스 소장품 중 하나가 “책”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중 예술적 심미적 가치가 높은 주목할 만한 책들을 집중적으로 만날 수 있는 <아트&건축 도서전> 전시를 선보인다.

“아트북”은 예술세계를 담은 책 그리고 예술작품이 된 책,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아티스트(미술가, 건축가, 사진가, 디자이너)의 작품 세계를 담은 ‘작품집’으로 출판사 ‘타센(Taschen)’의 ‘SUMO’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또한 작가들마다 자신의 작품 세계의 특색을 표현하기 위하여 독창적인 북디자인을 적용하여 작품집을 제작하고 있다.

둘째는 예술작품의 형태(form) 중 하나로 책 자체가 아트워크가 되는 경우이다. 예술적 기법을 사용하여 창의적이며 독특한 형태의 책으로 제작된다. ‘비저네어(Visionaire)’ 시리즈와 같이, 다수의 예술가와 디자이너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하기도 한다.

‘책’은 종이를 기본 재료로 하며, 접거나 포개어 보관하다가 펼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색으로 인해 책에는 최소한의 공간에 많은 양의 정보와 이미지가 복합적으로 집약되어 있으며, 따라서 책을 보는 행위에서 인식과 경험의 밀도는 광범위한 동시에 매우 촘촘하다. 또한 책은 유일무이 존재하는 작품과 달리, 여러 개의 카피로 제작되어 그 체험의 기회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된다.
구하우스의 <아트&건축 도서전> 전시를 통해, “책”이라는 형태 혹은 매체로 세계 유수의 아티스트와 디자이너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입체적 예술 체험을 선사하고자 한다.

작품집
[미술작가] 앤디 워홀, 올라퍼 엘리아슨, 요셉 보이스, 어윈 웜, 데이비드 호크니, 크리스토&장 클로드, 온 카와라, 더그 앳킨, 데미안 허스트, 어윈 올라프, 안젤름 라일리, 리차드 아크슈와거, 욘 복
[건축가] 알바로 시자, 안도 다다오, 시게루 반, 르 코르뷔지에
[사진가] 헬무트 뉴튼 [음악가] 디터 로스
아트북 제작 아티스트: 비비안 웨스트우드(영국 왕실), 제프 쿤스(무하마드 알리)
출판사: Taschen, Visionaire Publishing, Phaidon, Dumont

주소: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무내미길 49-12 구하우스 미술관
홈페이지: www.koohouse.org
페이스북: facebook.com/museum koohouse
인스타그램: instargram.com/koohouse_museum

관람시간
동절기 운영시간안내
기간: 2019.12.1(일)~2020.2.29일(토) *3개월간
월요일: 휴관
화.수요일: 예약제(6명이상)
목.금.토.일: 정상운영
화-금요일: 10:30~5:00
토-일요일: 10:30~5:30

전화번호: 031-774-7460